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민초

믿음

나는 새 2023. 7. 3. 13:13

믿음이란 무엇인가?

우리가 믿는다는 것에는 몇가지가 있다. 국어사전적 의미는    
1. 어떤 사실이나 사람을 믿는 마음.
2. 초자연적인 절대자, 창조자 및 종교 대상에 대한 신자 자신의 태도로서, 두려워하고 경건히 여기며, 자비ㆍ사랑ㆍ의뢰심을 갖는 일이다.

결국 크게 분류하면  사실관계에 기반한 믿음과 사실관계와  무관하게 心적 믿음이 있다.

사실적 믿음은 눈으로 보거나 겸험 또는 과학적으로 규명된 것 등이고 심적 믿음은 종교, 팬덤 등이라 할 것이다.

정토회를 운영하시는 법륜스님은 "저주", "주술"은 심적 믿음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상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작용된다 할 것이다.

따라서 대상자가 그로인한 불안이 생기면 부적 등의 방법으로, 부적 또한 그 "저주"를 극복시켜 준다는 믿음이 있어야 효과가 있겠지만~ 해소하고 그래도 안되면 정신과병원에서 치료받기를 권장하는군요.

내가 읽었던 2010년대 일본작가 니시오이신의 괴물, 괴이 주제의 소설도 저주, 주술을 믿는 사람에게 그에 따른 괴물, 괴이들이 기생하게 되고
그 기생하는 괴이들과의 이야기이다.

지금의 일본 후쿠시마 원자로 파손에 따른 오염수처리문제도 자의이던 타의이던 관련 책임자, 정치인들이 모든 것을 오픈하지 않았기에 과학, 사실적 영역에서 처리할 수 있었음에도 심적영역으로 치환되었다 할 것이다.

물론 과학적 사실도 현재의 수준에서란 단서는 붙는다.

따라서 우리는 이 믿음 중 심적 믿음에 대하여 맹신이 아닌 현명한 믿음을 갖도록 부단히 노력해 깨우쳐야 할 것이다.